SDA 소개
본회는 1925년 함석태 등 한국인 치과의사 7인이 한성치과의사회를 결성 한 것을 모태로 2025년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기나긴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단체입니다. 현재 산하에 25개구 치과의사회가 있으며, 개원 치과의사 4,500여명 회원들의 화합을 바탕으로 서울시민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치과의사들의 부단한 예방활동과 진료활동, 관계공무원과 보건교사, 진료스태프 등 치과인들의 노력으로 국민들의 구강보건은 실로 눈부시게 향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근래 들어 의료인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변화로 의료인 모두의 각성과 노력이 더욱 절실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는 불우한 이웃을 위한 사랑 나눔으로 국민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신뢰 받는 치과의사상을 심어주는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일조를 하고자 합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앞으로 정보통신기술은 사회 각 분야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의료분야도 그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은 최근 인터넷의 활용 등 여러 분야에서 그 시작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우리 치과계에도 다양하고 합리적인 치과정보통신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이렇듯 정보통신의 이용분야는 앞으로도 개발여하에 따라 그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는 홈페이지를 확대, 개설 등 새롭게 단장하여 국민들과 치과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이는 21세기 다중정보화시대를 맞아 지구촌 이웃과의 열린 대화의 장을 통해 참된 치과인의 의지를 보여드릴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치과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구촌의 건강사회를 실천하기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새로운 정보여행은 치과인들의 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이웃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사랑을 나누는 봉사의 터전으로 활용되어 치과계가 거듭 태어나는 발전도 기약해봅니다.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는 "건강하게, 아름답게, 서로 함께"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웃과 함께" 하는 봉사 정신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부디, 이 자리가 더불어 사랑과 화합을 위한 따뜻한 대화의 광장으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본회 홈페이지에서 대화를 나누게 된 것을 대단한 행운이라고 생각하며 비록 이 출발은 작으나, 계속되는 만남은 뜨거운 애정으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해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